안녕하세요, 법무법인 태신 대구사무소입니다.
사실 어제가 금요일인 줄 알았는데 시간 참 안간다고 느껴지는 한 주입니다.
어제는 1년 만에 학창시절 친구를 만났는데 간만에 정말 좋은 에너지를 얻고 왔어요.
친구들마다 배울 점을 하나씩 꼽을 수 있다면, 이 친구는 좋은 가치관과 관념을 가졌기 때문에 그런 점을 공유하다 보니 분명 저에게도 득이 있는게 체감이 되더라구요.
왜주변에 충고하고, 조언해주고, 새로운 생각을 일깨워주는 친구들이라면 꼭 곁에 두라고들 하잖아요. 나이가 차면 찰 수록 친구관계는 양보다 그 깊이가 더 중요함을 느끼게 되는 것 같습니다. 여러분도 문득 생각나는 사람이 있다면 오늘 한 번 더 마음 표현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오늘은 교통사고에 관련된 기사를 준비해봤는데요.
사례를 좀 더 자주 접하는 여러분 되셨으면 하는 마음에 늘 이렇게 준비를 하게 되네요.
아래에서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동승자를 내려주기 위해 차를 잠시 세운 사이 일어난 교통사고는 '운전 중'이 아닌 '정차' 중에 발생한 사고이므로
보험회사는 보험금을 지급하지 않아도 된다는 대법원 판결이 나왔다.
A씨는 2012년 7월 B씨 소유의 그랜저 차량을 운전하다
동승한 B씨를 내려주려고 서울 성북구의 편도 2차선 도로에 차를 세웠다.
그런데 B씨가 차량 문을 여는 순간 차량과 인도 사이의 공간을 지나가려던 오토바이 운전자 C씨가 문에 부딪혀 넘어지면서
C씨가 큰 부상을 입었다.
당시 A씨의 남편이 가입한 롯데손해보험 계약 내용중에는
'피보험자(그 배우자 포함)가 다른 자동차를 운전 중(주차 또는 정차 중 제외) 생긴 사고로 인하여 손해배상책임을 짐으로써 손해를 입은 때에는
피보험자가 운전한 다른 자동차를 피보험자동차로 간주하여 보통약관에서 규정하는 바에 따라 보상한다'는 약관이 있었다.
또 B씨가 악사손해보험과 체결한 자동차종합보험계약에는
'기명피보험자 이외의 자가 피보험자동차를 운전하던 중에 발생된 사고에 대하여는 보험금을 지급하지 않는다
(다만 대인배상에 대해서는 그러하지 아니함)'는 내용의 특별약관이 있었다.
C씨가 가입한 보험사인 삼성화재는 C씨에게 치료비 등으로 2억9200만원의 보험금을 지급한 뒤 B씨가 자동차종합보험계약을 가입한 악사손해보험으로부터 책임보험금 1억2000만원을 받았다.
이후 A씨와 B씨, 그리고 두 사람이 가입한 악사손해보험, 롯데손해보험을 상대로
나머지 1억7200만원을 청구하는 소송을 냈다.
1,2심은 "A씨는 운전자로서의 주의의무를 다하지 않았으므로 민법 제750조에 따른 불법행위자로서, B씨는 가해차량의 운행자로서, 롯데손해보험은 특별약관에 따라 보험자로서 손해를 배상할 책임이 있다"면서
"다만 C씨도 차량과 인도 사이의 좁은 차로를 운전하면서 차량에서 내리는 사람이 없는지 충분히 살펴보지 않은 과실이 있으므로 A씨 등의 손해배상책임을 65%로 제한한다"며
A씨와 B씨, 롯데손해보험이 연대해 1억1600여만원을 지급하라고 판결했다.
B씨의 보험사인 악사손해보험은 특별약관에 의해 면책된다고 판단했다.
그러나 대법원의 판단은 달랐다.
대법원은 이 사고가 '정차' 중 발생한 사고이기 때문에 약관에 따라 롯데손해보험도 면책 대상 이라고 판단했다.
대법원 민사3부(주심 김재형 대법관)는
최근 삼성화재가 A씨와 B씨 그리고 악사손해보험, 롯데손해보험을 상대로 낸 구상금소송(2016다202299)에서 최근 원고일부승소 판결한 원심 중 롯데손해보험의 패소 부분을 파기하고 사건을 서울고법으로 돌려보냈다. 이 판결로 보험사는 모두 면책됐다.
재판부는 "롯데손해보험의 특별약관은 기명피보험자와 그 배우자가 피보험자동차가 아닌 다른 자동차를 운전하는 중 사고가 발생하면 그에 따른 손해를 보상하되, '운전 중'에서 '주차 또는 정차 중'인 경우를 제외하고 있다"며
"이는 실제 운전에 따른 위험을 담보하기 위해 운전 자체의 위험에서 나온 사고로 볼 수 없는 주차나 정차 중에 생긴 사고를 명시적으로 제외한 것으로,
이러한 자동차종합보험계약에서 사용하는 '운전', '주차', '정차'라는 용어는 모두 도로교통법상 개념을 전제로 한 것"이라 설명했다.
이어 "도로교통법 제2조에 따르면 '정차'는 운전자가 5분을 초과하지 아니하고 차를 정지시키는 것으로서 주차 외의 정지 상태,
'운전'은 도로에서 차마를 그 본래의 사용방법에 따라 사용하는 것,
'일시정지'는 차의 운전자가 그 차의 바퀴를 일시적으로 완전히 정지시키는 것으로 규정하고 있다"면서 "이러한 도로교통법 규정과 특별약관의 취지 등을 종합하면
운전자가 승객을 하차시키기 위해 차를 세우는 경우는 특별약관에서 정한 '정차'에 해당한다고 봐야 한다"고 설명했다.
또 "이와 달리 정차를 주차와 유사하게 볼 수 있을 정도로 제한적으로 해석하는 것은
주차와 정차에 관한 규정의 문언이나 체계 등에 비추어 타당하지 않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이 사건에서 운전자가 자동차를 정지시킨 것은
동승자를 하차시키기 위한 것이었으므로 그러한 정지 상태는 정차에 해당한다"며
"그런데도 원심이 이 사고가 정차 중에 발생한 것이 아니라고 본 것은
보험약관상 정차의 해석에 관한 법리를 오해해 판결에 영항을 미친 잘못이 있다"고 판시했다.
출처 : https://www.lawtimes.co.kr/Case-Curation/view?serial=145084
법률신문, 이세현 기자 shlee@lawtimes.co.kr 의 기사 원문을 확인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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