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혼조정신청 철회 절차
이혼조정신청 철회 절차
안녕하세요. 이동우변호사입니다.
부부는 오랜 시간 서로 다른 환경 속에서 자라오다가 결혼을 통해 한 가정을 꾸리게 되는데요. 이 때문에 부부는 사소한 생활 습관부터 크게는 가치관에 대한 부분에서 갈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은 대화를 통해 서로 맞지 않는 부분을 개선할 수 있지만 갈등이 증폭되다 보면 극단적으로는 이혼을 결심하기도 하는데요. 오늘은 이와 관련하여 이혼조정신청 철회 절차는 어떻게 되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혼을 결심하게 되면 우선 부부 모두가 이혼에 대한 확실한 의사를 가지고 있는지 또한 이혼 후 발생할 수 있는 문제까지도 감안을 할 것인지 진지하게 고민할 필요가 있는데요.
부부싸움을 하면서 단순히 감정이 악화되어 실제로는 이혼까지 번질 문제가 아닌데도 불구하고 이혼을 고려하면서 이혼조정이나 또는 이혼신청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협의이혼을 하게 되더라도 이혼신청을 한 후에 일정 기간 동안 이혼숙려기간을 가져야 하는데요. 이는 위와 같이 갑작스러운 이혼 결정 또는 감정적인 마음으로 이혼을 택한 것은 아닌지 부부가 서로를 돌아보고 이혼을 철회하는 방안을 권고하기 위함입니다.
또한 재판상 이혼을 할 때도 바로 이혼소송을 제기하는 것이 아니라 이혼조정 절차를 통해서 부부가 이혼에 대해 자율적인 합의를 하여 원만한 이혼을 하도록 권하고 있습니다.
한편 사례에 따르면 스케이트 코치인 ㄱ씨는 얼마 전 아내와 이혼조정 신청을 제기한 것으로 밝혀져 많은 네티즌들의 궁금증을 지어냈는데요. 이는 ㄱ씨가 이혼조정을 하기 몇 달 전 리마인드 웨딩 촬영을 하고 같이 부부동반 프로그램에 참가할 만큼 사이가 돈독한 것으로 알려져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 후 ㄱ씨는 이혼조정신청 철회 절차를 가진다는 소식이 다시 들려왔는데요. ㄱ씨의 말에 따르면 ㄱ씨는 양육과 관련된 부분에서 아내와 의견 차이가 났던 부분이 점차 감정적인 싸움까지 번지자 이혼조정 신청을 제기하였지만 이내 대화를 통해 풀어나갔다고 밝혔습니다.
이처럼 단순한 감정 싸움이 이혼으로 번지게 되면 부부가 서로 양보가 부양해야 하는 의무를 저버린 채 본인의 감정을 앞세우는 사회가 될 수 있는데요. 이 때는 반드시 이혼조정신청을 하였더라도 부부가 끊임없는 상의와 대화를 통해 맞춰나가며 이혼조정신청 철회를 준비하는 것도 바람직합니다. 이상으로 이동우변호사였습니다.